Refine results

켈리서비스, ‘2019 연봉조사 보고서’ 발표

글로벌 인사 솔루션 기업 켈리서비스(Kelly Services)가 올해 11월 26일 ‘2019 연봉 조사 보고서(2019 Korea Salary Survey)’를 발표했다. 켈리서비스는 B2B 대상 헤드헌팅, 아웃소싱, 인사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본 연봉 조사 보고서에는 소비재, 제약, 제조, 화학, IT, 자동차, 금융 등 총 11개 산업의 직무와 연차에 따른 연봉계산 범위가 기재되어 있다. 연봉 정보는 2018년동안 진행한 켈리서비스 채용팀 헤드헌터들의 프로젝트 데이터를 통해 산정되어, 작년대비 가장 최신의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특히 보고서에서 주목할만한 점은 2019년도의 유망직업·4차산업혁명 관련 직무의 급여·외국계 기업 계약직 급여가 기재되어 있다는 점이다.

먼저, 각 산업별로 내년도 가장 채용이 활발할 것으로 예상되는 직무에는 '핫 잡(Hot Job)'이라는 표기가 되어 있다. 특히 IT나 신성장 산업의 경우 4차산업혁명 관련 직무인 클라우드 기술자(Could Technology Specialist), 빅데이터 전문가(Big Data Analyst), 데이터 사이언티스트(Data Scientist) 등의 채용이 활발할 것으로 예상되며, 신기술 도입으로 인한 컴플라이언스(Compliance), 위기 관리(Risk Management) 관련 직무의 채용이 활발할 것으로 예측되었다.

그 외에도 디지털 마케팅(Digital Marketing) 직무의 채용 증가는 꾸준히 늘어나는 디지털 관련 채용 수요가 반영되어 있어 국내 채용동향 및 성장 가능성이 높은 유망 직업을 파악할 수 있다.

다음으로 보고서 내에는 켈리서비스 신성장 산업(Emerging Tech) 팀에서 조사한 4차산업혁명 관련 신성장 산업인 AI, 로보틱스, 3D 프린팅 관련 연봉 정보도 기재되어 있어 이목을 끈다. 특히 신성장 산업 분야의 솔루션 아키텍트(Solutions Architect) 의 연봉은 8년차부터 최소 1억원 수준으로 기재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봉 조사 보고서에는 외국계기업 계약직 재직자의 급여 수준을 파악할 수 있다. 켈리서비스 파견 사업부에서는 외국계 기업 임시직 근로자의 급여 수준을 조사하였다.

켈리서비스에 따르면 외국계 기업의 경우 일반적으로 IT, 인사, 회계, 비서 등 지원부서(Back office)에서 신입사원으로 계약직을 채용 후 정규직 전환 과정을 거치는 경우가 많다. 이는 일종의 수습 기간(Probation) 개념이다. 더 높은 연차의 직무의 경우 일반적으로 기업의 산휴대체를 위해 임시직이 많이 고용된다. 이러한 계약직 사원은 5년에서 8년차의 경우 최소 3000만원에서 최대 4500만원 정도의 급여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로 세 번째 발행하는 연봉조사 보고서에 대해 켈리서비스 측은 "기업이 연말에 내년도 급여 계획을 세울 때에 물가 상승, GDP 상승 등의 경제 수치와 함께 시장의 적정 급여 수준을 참작한다. 특히 올해의 경우 최저임금 상승으로 기업의 초임 수준에도 소폭 변동이 예상된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현재 내년도 임금 가이드라인을 세우고 있는 기업들에 참고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올해 발행을 서둘렀다. 보고서 상의 연봉 데이터는 올해의 값과, 임금 상승에 따른 내년도 일부 상승률이 반영되었다"고 설명했다.

켈리서비스의 2019 연봉조사서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다운로드 할 수 있다. 만약 국내 연봉 정보 및 인사 조직과 관련된 컨설팅이 필요할 경우, 켈리서비스 HR 컨설팅 사업부에 연락하면 된다.

 

SBS CNBC

원문보기

Filed under
Press Room
Date published
Date modified
20/12/2018